분류 전체보기 (199)
ººº::Development™:: (66)
ººº::Learning™:: (31)
ººº::Information™:: (37)
ººº::Note™:: (11)
ººº::Photo™:: (50)
ººº::zEtc™:: (3)
rss

믹시
tistory 티스토리 가입하기!
2008. 8. 27. 17:01
오늘 참으로 우끼고 기가찬 기사를 읽었다.

우리나라 노동자의 평균 근로시간이 평균 근로 시간인 40시간 보다 적은 39.2시간이라는 노동부의 조사 결과가 발표됬다는 기사내용이다.


위 기사 내용을 살펴보면 노동부는 “상용근로자 5인이상 사업장 7,208개 표본사업체를 대상으로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조사이기 때문에 상당한 신뢰성이 확보된 조사”라고 밝히고 있지만 이는 앞뒤가 맞지 않는다.

내가 통계를 잘 몰라서 하는소리일지 모르지만 위 내용으로만 봐서는 표본조사는 정사적인거 같지만 실제 설문이 이루어진 대상을 살펴보면 말이 왜 안되는지 알 수 있다.

다음은 우문숙 민주노총 대변인의 말을 인용한 부분이다.
“노동부 통계는 사업주를 통해 집계한 것이기 때문에 야근시간을 별도로 집계하지 않는 사무직 노동자를 제외하고 연장근로수당을 지급하는 근무만으로 계산한 것으로 추정된다”

즉, 그 누구도 사업장을 제외하고는 설문 대상을 모른다는 것이다. 일용직과 시간제 근로자를 포함해서 일을 하고 있는 대상을 조사했다라고 하는데, 강남 한복판에서 길다니는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물어보면 하루에 평균 1시간 초과근무를 안하는 사람은 없을것으로 본다.

그리고 IT강국이라는 우리나라의 IT종사자들 하루에 2~3시간 초과근무는 당연한듯 생활을 하고 있다.(물론 나는 거의 칼퇴근을 하지만 - 우리 개발본부장님은 야근을 싫어하세요!!^_^) IT종사자들이 전체 근로자 중에서 얼마 차지를 않한다고 해도 이건 너무 터무니없는 통계라고 보여진다.

기사 후반부에 경기침체에 대한 내용이 나오지만 그건 근본적인 이유가 못되는거 같다.!

도대체 우리나라의 공무원들은 어떠한 생각을 가지고 일을 하는지 모르겠다, 모든 공무원들이 그렇다고는 하지 않겠지만 현실과 너무 동떨어진 내용을 발표할 떄마다 과연 필드에는 나와보고 저런 소리를 하는지 의문이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