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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 3. 26. 10:14
참 오랜만에 관련 내용을 포스팅 하는거 같다. 졸업하고 첫 직장에서 배우기 시작하고 지금도 관심을 가지고 있는 ITSM분야.. 그동안 현 회사에서의 일때문에 관심 밖에있었던 내용인데 다시 한번 되집어 보는 가운데 ITIL의 신규버전(실은 2007년 5월)에 관한 내용을 함 살펴봐야겠다.

첫 직장에서 관심을 가지고 보던 내용이지만 실상 많은 분야에서 적용가능한 ITIL의 신규 버전인 V3에 관해 관심만 가지는것이 아니라 실제 어떤 내용인지 함 봐야겠다.

그럼 지금부터 버전 3의 대략적인 모습을 살펴보자.

ITIL V3는 IT서비스 서포트, IT서비스 딜리버리 11개 영역을 5개 영역으로 재조합했다고 한다. 전략적 의사결정을 중심으로 서비스 설계, 변경 및 리스크 관리, 서비스 운영, 서비스 품질개선 및 측정 등으로 구성됐다.
이 중 전략적 의사결정이 중심축이 되고 나머지 부분은 이를 중심으로 연계된 IT서비스 라이프 사이클을 구성하게 된다. 이것이 ITIL V3의 핵심이라고 봐도 무관할거 같다.

ITIL V3는 V2의 60% 가량이 그대로 적용되고 40%만이 새로이 추가돼 기본 골격에서의 대대적인 수정은 없었다고 평가되고 있다. 그러나 IT거버넌스를 통한 IT서비스 라이프 사이클 관리 개념을 도입한 점에서 개념의 확대가 이뤄진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특히 이중 서비스 품질 개선 및 측정 부분은 서비스에 대한 피드백을 크게 강화해 IT전략 수립과도 밀접하게 연계됐다. 이는 IT ROI측정을 통한 서비스 향상 부문을 표면화했다는 의미가 있다

위 내용은
" ITIL 버전3, IT시장 새로운 모멘텀으로 주목
  IT거버넌스 추가로 2.0 버전에 대한 ‘갈증’ 해소 "
 기사에서 발취한 내용입니다.
:: 송주영기자 jysong@ddaily.co.kr ::

ITIL V3의 목차는 기존 버전과 비교해보면 다음과 같은 특징을 보인다고 한다.
서비스 전략 수립 및 의사결정 부분이 추가되어 향후 IT Governance와의 연계 가능 Interface를 만들어 두었다.
Service Improvement
           :: 프로세스의 지속적인 성숙화 방안을 제시하였으며 정략적 측정이 가능한 모형으로 제시된다.
Service Design
           :: 최근의 IT서비스 Trend를 포함하여 내용을 제시
Service Transition
           :: 프로세스 도입에 따른 조직의 변화관리 부분에 대한 언급이 있어 실용적인 측면을 높였다.
Service Operation
           :: 실직적인 서비스 운영 프로세스의 부분과 개념적 IT서비스 운영모델을 제시

각 목차를 살펴보면
○ Service Strategy :: 전략적인 의사결정
    고객, 서비스, 전략을 의한 프로세스 불확실성과 복잡성 관리
    IT 서비스 전략수립 방안
Service Design :: 서비스 설계( Blueprint )
    정책, 아키텍쳐, 서비스 모델
    효과적인 기술, 프로세스, 측정방안 설계
    아웃소싱, Shared 서비스에 대한 전략적 의사결정
    측정지표( 서비스 유틸리티, 워런티 )
Service Transition  :: 변경 및 리스크 관리, 품질 보장
    변경, 릴리스, 구성관리 프로세스
    리스크와 품질 보장 디자인
    조직관리, 문화정착 변화관리
    서비스관리 지식관지 시스템
    통함 프로젝트
    Transition 모델 선택 및 개발
Service Operation :: 안정적인 서비스 운용
    엔드 두 엔드 서비스 운용 프랙티스
    인시던트, 문제 관리 프로세스
    새로운 기능 및 프로세스
    이벤트, 서비스요청 관리 프로세스
    SOA, 가상화, 유연한 서비스 운영 모델
Continual Service Service Improvement :: 서비스 품질개선 및 측정
   경영측면의 ROI 분석
   ITSM의 품질 측정( 건강도 )
   경영 요구사항에 포트폴리오 연기( 실시간 )
   SM 프랙티스의 성숙과 성장
   측정결과 분석 방법

위 내용에 관한 세세한 내용은 아직 스터디 전이기 떄문에 좀더 스터디가 이우어 지면 다시 포스트 하도록 하겠다. 지금 현 직장에서의 활용성이나 다른 곳, IT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든 IT회사들에게는 유용한 정보이길 바라면서..

:: 오늘 하루도 즐겁고 행복한 하루 보내시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