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 전체보기 (199)
ººº::Development™:: (66)
ººº::Learning™:: (31)
ººº::Information™:: (37)
ººº::Note™:: (11)
ººº::Photo™:: (50)
ººº::zEtc™:: (3)
rss

믹시
tistory 티스토리 가입하기!
2011. 6. 22. 15:29
지금부터 openLDAP을 사용하기 위한 openLDAP server의 기본 구성관련된 설정에 관련된 사항을 살펴보자

설정 파일의 경로는 rpm으로 설치했을 경우 "/etc/openldap/sldap.conf" 이곳에 존재한다.
위 파일을 vi 혹은 다른 editor로 open 한 다음 아래 라인을 추가한다.

database  bdb
suffix        "db=example,dc=com"
rootdn      "cn=Manager,dc=example,dc=com"
rootpw      {SSHA}aaaaaaaaaaaaaaaaaaaaaa
directory   /var/lib/ldap/example.com 


suffix : openLDAP에서 사용하는 최상위 DN( 이전 database에서 잡아놓은 database name과 동일하게 작성하면 된다.
rootdn : openLDAP의 관리용 DN으로 object, 사용자 추가 삭제 등에 사용되는 DN이다.
rootpw : 해당 DN을 인증하기 위한 root 패스워드로 string으로 작성해도 되고 암호화된 암호로 지정할 수 있다. 이전 slappasswd로 생성된 패스워드를 사용하면 된다. slappasswd 사용은 권장한다.
directory : database의 위치

위와 같은 설정만 해주어도 기본적으로 openLDAP을 사용하는데 문제는 없다. 하지만 실제 사용을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보안 설정을 해주어야 한다고 한다. 나는 아래 일반 사용자가 자신의 패스워드를 변경할 수 있도록 혀용하는 설정만 사용하고 있다

* 일반 사용자가 자신의 패스워드를 변경할 수 있도록 허용한다.

access to attrs=userPassword

        by self write

        by anonymous read

        by * auth


위 설정 이외에도 여러가지 설정들이 있는데 그 부분은 실제 적용하는 가운데 오류를 발생해서 아직까지는 설정에 적용해 보지 못하였다. 내 생각에는 내부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이정도 설정만으로도 충분히 사용 가능하다는 생각이다.

물론 운영중 추가한 설정 내용은 추후 포스팅을 따로 하겠다. 아직까지는 큰 이슈 사항은 없는 관계로 기본 설정은 이정도에서 마무리... ㅋㅋㅋㅋ


위 내용은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내용을 내가 따로 수정한 사항입니다. 최대한 출처를 명시하고 트랙백을 달아가겠지만 혹시라도 빠지거나 할 수 있습니다. 내용을 보시고 혹시 동일 내용을 가지고 계신 분이 계시면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출처를 최대한 밝히도록 하겠습니다.
다시한번 말씀 드리지만 위 내용은 인터넷에 이미 존재하는 글을 제가 보기 편하게 따로 편집하고 설치 및 운영하면서 느끼는 점을 첨부함을 밝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