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 전체보기 (199)
ººº::Development™:: (66)
ººº::Learning™:: (31)
ººº::Information™:: (37)
ººº::Note™:: (11)
ººº::Photo™:: (50)
ººº::zEtc™:: (3)
rss

믹시
tistory 티스토리 가입하기!
2011. 6. 21. 14:15
이제 시간이 나서 정리를 시작해본다. 인터넷을 검색하면 많은곳에 자료들이 있지만 머라고 검색을 했는지 기억이 안나는 관계로 이곳에 다시 정리를 시작해본다.

LDAP 연구소에서 관리하는 서버들의 사용자 권한 문제로 시작해서 어떻게 해결을 할까 하다가 지인을 통해서 알기 시작한 LDAP 이제부터 LDAP이 무엇이고 LDAP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아주 기초적인 내용을 정리한다.

그럼 첫번째로 LDAP이란? 무엇일까..??

LDAP(Lightweight Directory Access Protocol, 라이트웨이트 디렉터리 액세스 프로토콜)은 TCP/IP위에서 디렉터리 서비스를 조회하고 수정하는 응용 프로토콜이다.

디렉터리는 논리, 계급 방식 속에서 조직화된, 비슷한 특성을 가진 객체들의 모임이다. 가장 일반적인 예로는 전화 번호부(telephone directory)가 있는데 가나다 순의 일련의 이름을 가지고 있고, 이름마다 전화 번호와 주소가 포함되어 있다. 이러한 기본 설계 때문에 LDAP는 인증을 위한 다른 서비스에 의해 자주 사용된다.

LDAP 디렉터리 트리는 선택된 모델에 따라 다양한 정치적, 지질학적, 조직적 경계를 반영하기도 한다. 오늘날 LDAP의 배치는 최상위 수준의 계급을 구조화하기 위해 도메인 이름 서비스의 이름을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 디렉터리 안에 들어가면 들어갈수록 사람들, 조직, 프린터, 문서, 그룹 등을 대표하는 항목들이 나타난다.

LDAP의 현재 버전은 LDAPv3이다.  


위와 같이 정리가 되어 있지만 난 그냥 "계정관리서버", "LoginServer" 등과 같이 아주 간단하게 생각하고 활용하고 있다. 이 이상의 내용은 내 범위를 벗어나는 문제일꺼 같아서!! ㅋㅋㅋㅋ

위와 같은 프로토콜을 기반으로 공개된 엔진이 openLDAP(http://www.openldap.org)이다. 앞으로 이 openLDAP을 설치하고 setting하는 방법을 하나하나 알아가 보도록 하자..


위 내용은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내용을 내가 따로 수정한 사항입니다. 최대한 출처를 명시하고 트랙백을 달아가겠지만 혹시라도 빠지거나 할 수 있습니다. 내용을 보시고 혹시 동일 내용을 가지고 계신 분이 계시면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출처를 최대한 밝히도록 하겠습니다.
다시한번 말씀 드리지만 위 내용은 인터넷에 이미 존재하는 글을 제가 보기 편하게 따로 편집하고 설치 및 운영하면서 느끼는 점을 첨부함을 밝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