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 전체보기 (199)
ººº::Development™:: (66)
ººº::Learning™:: (31)
ººº::Information™:: (37)
ººº::Note™:: (11)
ººº::Photo™:: (50)
ººº::zEtc™:: (3)
rss

믹시
tistory 티스토리 가입하기!
2010. 4. 8. 15:22
Cluster환경을 구축하다보면 frontnode뿐만 아니라 계산을 담당하는 compute node에서도 수많은 설정과 설치가 이루어진다. 이럴때마다 매번 로그인해서 처리하는것은 여간 번거로운 작업이 아닐것이다. 이럴때 사용할 수 있는게 rsh인거 같다. cluster환경을 구축하면서 많은 문서와 웹검색을 하는 가운데 rsh관련된 내용이 많않는데 머지? 하면서 넘어갔는데 오늘 결국 설정해 버렸다. 설정하고 나니 넘 편하고 좋은거 같다는 느낌이!!  머 문서들 가운데 보안관련된 내용도 있어서 ssh를 사용하는것을 권장하는 문서들도 있지만 cluster와 같이 외부 환경과 분리된 상태에서는 rsh를 사용해도 별 문제가 없고, 작업역시 쉬워지는거 같다.

간단하게 rsh란 remote shell로 보면 된다. 원격에서 해당 호스트의 쉘을 이용하여 작업을 진행할 수 있게 해주는것이라고 보면 된다. rsh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rsh client와 server를 front및 compute node에 설치해 줘야 한다. 해당 package는 인터넷 검색을 통하거나 본 포스팅에서 다운받아 설치하면 된다.

# rpm -Uvh rsh-*.rpm
#rpm -Uvh rsh-server-*.rpm

rsh 설치가 완료되었으면 아래와 같이 설정을 해주면 된다. 설정은 front및 compute node에 동일하게 해주면 된다.

1. /etc/services에 kshell 544/tcp krcmd   # Kerberized 'rsh'(v5)가 들어있는지 확인
2. /etc/xinetd.d/rsh 및 rlogin 에서 desable = yes를 disable = no로 변경
3. /etc/securetty 맨 아랫줄에 rsh와 rlogin 추가.
4. /etc/hosts.equiv 파일을 만들고 rsh접속을 원하는 hostname을 적어준다. 이때 hostname은 /etc/hosts에 명시된 host와 동일해야 한다.
5. /etc/rc.d/inetd.d/xinetd restat로 xinetd demon 재시작

위와 같은 과정으로 설정을 완료하였으면 일반 사용자는 rsh로 원격 호스트로 접속하는데 문제가 없을 것이다.
하지만 root로 접속을 하기 위해서는 몇가지 과정을 더 거쳐야 한다.

1. root 홈디렉토리에 /.rhosts 파일을 생성해서 /etc/hosts.equiv의 내용을 동일하게 써주거나 혹은 별도로 작성해 준다.

만약 위와 같은 방법으로 접속을 시도했을 경우 password를 물어보면

1. /etc/pam.d/rsh 와 /etc/pam.d/rlogin 내용 중 "auth       required     pam_rhosts_auth.so" 이 부분을 "auth       required     pam_rhosts_auth.so promiscuous" 와 같이 수정한다.

만약 위와 같은 방법으로도 password를 물어보면 위 내용을 아이에 주석처리해준다.

설정을 모두 바쳤으면 아래 명령으로 rsh가 정상작동하는지 확인해 보면 된다.
# rsh host1
Last login: Thu Apr  8 14:44:38 from gmi3
[host1] #

# rsh host1 "ls"
.. host1의 root 디렉토리 내용 출력

rsh 파일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