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 전체보기 (199)
ººº::Development™:: (66)
ººº::Learning™:: (31)
ººº::Information™:: (37)
ººº::Note™:: (11)
ººº::Photo™:: (50)
ººº::zEtc™:: (3)
rss

믹시
tistory 티스토리 가입하기!
2010. 4. 1. 15:11
연구실에서 다양한 프로그램과 어플리케이션들을 돌리는 과정에서 대량의 계산이 필요한 어플리케이션들이 있다. 그러한 어플리케이션을 좀더 효율적으로 돌리고 다양한 사용자들의 다양한 Job들을 관리할 필요성이 생겼고, 그로인해 Cluster머신을 생각하게 되었다. 지금 그 첫번째로 Rocks나 여타 Linux cluster를 새로 설치하는것이 아니라 기존에 설치되어 있는 Redhat 기반에서 Cluster를 구성해 본다.

Cluster를 만들기위한 여러 솔루션들이 있지만 무료이면서도 만힝 사용되고 있는 Torque를 이용해 Cluster를 구성해 본다.


1. Torque Download
   Torque는 아래 사이트에서 최신 버전 혹은 원하는 버전을 다운 받도록 한다.
   http://www.clusterresources.com/
   Torque는 PBS를 기반으로 만들어지고 있다고 한다. 그렇기 때문에 PBS에서 사용가능한 명령어는 Torque에서도 사용 가능하다고 되어 있다(만약 이 부분이 틀렸다면 정확한 내용을 알려주세요~~^^)

2. Torque 설치
  Torque는 Front 노트와 Compute노드로 이루어져 있다. 간단하게 설명하면 Frontnode는 작업을 최초 생성하고 Compute노드로 작업을 할당해주는 main head node라고 생각하면 간단하고 compute node는 하위 노드로 단순하게 계산을 처리하는 node로 생각하면 쉽다.

그럼 지금부터 Torque를 설치해 보자
1) Frontnode 설치
# tar -zxvf torque.tar.gz
# ./configure --prefix=/opt/torque --with-server-home-/opt/torque
# make
# make install
  위와 같은 방법으로 Torquq를 설치하면 되고,  configure 옵션은 Torque사이트에보면 더 많은 옵션이 존재한다.
  다음으로 torque의 기본적은 서버 환경을 설정해 보자
# ./torquq.setup root ( torque 압출 해제 폴더)
iniializing TORQUE (admin: ......)
PBS_Ser...
do you wish to continue y/(n) ? y
Max open server : 4
...
######  PBS 에서 사용한 기본적은 compute node 등록
# /opt/torque/server_priv/
# vi nodex
###### PBS 에서 사용한 node 등록
node1 np=4
node2 np=4
 위와 같이 설정을 해주었으면 server의 기본적인 환경은 설정되었다. 설정 중 compute node를 등록하는 부분에서는 vi editor로 nodes파일을 열고(기본은 없다.) compute node로 사용될 서버들의 이름을 적어주고 np옵션은 해당 node의 core수를 기입해 주면된다.

  이 부분에서 유의할 점은 node명을 ip가 아닌 dns명으로 적어주어야 한다(사실 ip로 해보지는 않았음). 보통은 /etc/hosts 파일명에 가상의 cluster ip를 dns명으로 메핑해주고 이곳에 node로 등록해 주면 된다.

2) Compute node 설치
 1)에서와 같이 front node를 설치했으면 이제 실제 계산이 이루어지는 compute node를 설치해야 한다. 설치는 아래와 같다. front node 설치는 아주 간단하다.
# make package
  torque압출 해제 디릭토리에서 make package 명령을 사용하면 compute node에 필요한 package들을 자동으로 만들어 준다. 이렇게 만들어진 package중 mom자가 들어가는 package를 해당 compute node로 복사 이후 아래 명령으로 설치를 계속 진행하면 된다.
# ./torque-package-mom-linux.sh --install
node1: ...
...
node1: Done
 자 이제 job이 실행된 pbs_mom이 정상적으로 설치가 되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이 간단하게 mom 환경 설정을 해준다.
# cd /opt/torque/mom_priv
# vi config
########## pbs_mom config
$pbsserver  node0
#logever     255
위에서 pbsserver는 처음 설치한 frontnode 이름을 명시해 주면 된다.

자 이렇게 모든 설치가 완료되었으면 이제 모든 front 및 compute node에서 pbs_mom을 재실해 준다. 실행파일은 /opt/torquq/sbin/pbs_mom, pbs_server 이다.
다음으로 front node에서 pbsnodes -a 명령을 통해 모든 compute node가 정상적으로 올라오는지 확인하면된다.
정상적으로 pbs_mom이 작동하고 있으면 모든 노드에서 state가 free로 되어 있어야 한다.

다음에 torque를 좀더 자세하게 설정해보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