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 전체보기 (199)
ººº::Development™:: (66)
ººº::Learning™:: (31)
ººº::Information™:: (37)
ººº::Note™:: (11)
ººº::Photo™:: (50)
ººº::zEtc™:: (3)
rss

믹시
tistory 티스토리 가입하기!
2007. 3. 22. 10:52

졸업하고 나와 첫직장!
이곳에서 내가 하는일은 연구소에서 ITSM을 위한 ITIL을 공부하고 실제 적용하는 업무를 한다.
이제 시작하는 단계라 나도 잘 모르지만 그냥 하나하나 배워 나가는 걸 같이 정리해봤다.

그 첫번째로 ITIL이 무엇인가 부터 시작하자.!!!!

=====================================================================================

ITIL은 1990년 초, 영국 정부의 OGC에 의해 최초 개발되었다. ITIL은 책자, CD-ROM, 온라인 컨텐츠으 형태로 출간되는 IT서비스관리의 실행 지침서로서 IT관리의 모든 참조사항과 권장사항등을 담고 있고있는 국제적으로 인정 받고 있는 IT관리의 지침서 이다. ITIL은 현재 유럽, 북미, 아시아, 오세아니아 등의 전 세계적인 국가들의 IT관리모델에 영향을 주고있으며 정부기관, 기업체, 기타 조직들에 의해 빠르게 수용되고 확산되어지고 있다.  ITIL자체를 관리하고 확산하는 조직으로 itSMF (IT Service Management Forum)가 있다.

OGC(Office of Government Commerce)는 영국 HM Treasury 산하 조직으로 정부 부처의 주요 정책이나 프로젝트를 지원하는 역할을 맡고 있는 조직으로 국내의 한국전산원과 비슷한 역할을 하고 있다

ItSMF인터내셔날은 itSMF(IT Service Management Forum)의 국제적 관리 주체이다. ItSMF는 전세계 27개국 회원들과 참사회에 의해 실행되는 국제 포럼이다. ITIL에 대한 연구개발, 홍보, 관리를 담당하고 있고, 회원사들의 커뮤니티를 운영하여 지식공유 활동과 ITIL교육 및 인증등을 지원하고 있다. itSMF인터내셔날 산하의 국가챕터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http://www.itsmf.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IN(Examination Institute for Information Science)은 네덜란드에 본부를 둔, 독립적 전세계 IT 시험 제공기관으로 40년 이상의 역사를 보유하고 있다. EXIN은 교육 요구조건을 수립하고 IT(정보 기술) 분야의 시험을 개발, 조직하는 데 특화된 조직이다. EXIN은 이미 전세계에서 250,000명의 IT전문가 인증을 제공한 바 있다. ITIL, PRINCE 2, ISPL 등과 같은 시험을 통해, EXIN은 국제 자격 표준을 개발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EXIN의 공인된 ITIL 자격시험은 현재 9개국어로 제공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http://www.exin-exams.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ISEB(Information Systems Examinations Board)
영국의 ISEB는IS 분야에서 경쟁력, 능력, 성과를 측정할 수 있는 업계 자격을 제공한다.  자세한 내용은 http://www.bcs.org/BCS/Products/Qualifications/ISEB/에서 확인할 수 있다.

BSI는 세계 최초의 국가 표준 설정 집단(NSB)이며, 현재 세계 최고의 자리를 지키고 있다. BSI Group 산하 BSI British Standards는 British Standards 및 기타 정책을 입안, 설계, 출간, 판촉하는 일을 담당하고 있다. 공동 벤처와 강력한 국내 및 국제 프로파일을 갖춘 British Standards는 유럽(CEN, CENELEC, ETSI 등) 및 국제 무대(ISO 및 IEC) 에서 표준화 작업에 동참하고있고,  강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http://www.bsi-global.com/british_standards에서 확인할 수 있다.

ISO는 International Standards Organisation(국제 표준화 기구)이다.
IEC는 International Electrotechnical Commission(국제 전기기술 위원회)이다.

윗 글은 나도 인터넷을 뒤져 얻어온 글이다.!
저작권 문제로 인해 나도 언제 지울지 모르는 글이니 다른 분들은 퍼가실 때 조심해 주시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