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 9. 8. 14:21
이전 포스트에서 애플, 구글, MS의 총성없는 싸움의 첫번째 요소인 어플리케이션에 관한 얘기를 했다.
이러한 어플리케이션을 얼마나 많이 확보하고 어플리케이션을 공급하는 개발자를 얼마나 많이 확보하느냐가 이 전쟁을 승리로 이끌 수 있는 최고의 요인인것만은 정확하다.
그럼 오늘은 이러한 어플리케이션 공급자를 어떻게 확보할까에 대해 한번 풀어보자..
이번 포스트에서도 언급했지만 어플리케이션 공급자들에거 어떻게 어플리케이션 개발 비용을 효과적으로 지불하느냐에 관한 것이다.
단순하게 애플의 앱스토어에서 사용하고 있는 방식과 동일하게 어플리케이션 개발자로 하여금 자신의 어플리케이션의 가격을 책정하고 사용자로 하여금 사용료를 지불하는 방식이 있다. 이 방식은 이미 어느정도의 성과를 보이고 있다고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미 수익을 올리고 있는 개발자가 나타났기 때문에 )
하지만 이러한 방식에는 어플리케이션의 질을 담보할 수 없다는 단점이 존재하는거 같다. 물론 개발자가 자신의 자식과도 같은 결과물에 높은 금액을 책정하는것은 당연하다. 하지만 해당하는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는 사용자가 느끼는 감정도 그럴까? 이는 이미 핸드폰에서 사용되는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받은 사용자라면 공감할 것이다.
이렇기 때문에 애플의 방식은 장단점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고 봐도 무관할거 같다. 하지만 이 방식말고 다른 방법일 없을까 고민을 하고 있는 상화에서 이리저리 글도 읽도 하면서 생각을 정리하는 와중에 알툴스, 곰 등의 서비스가 생각이 났다.
바로 광고와 어플리케이션의 접목. 이 생각을 더욱 확실하게 해주는건 구글이라는 업체때문에 더욱더 명확해지고 있는게 사실이다. 하지만 이것이 곳 현실에서 이루어질지는 모르겠다. 이 생각은 극히 개인적인 생각인것을 밝히면서 생각하는 방식을 간단하게 설명하면, 아주 간단하게 어플리케이션을 공짜로 사용하면서 광고를 시청하는것이다. 그리고 어플리케이션의 사용료는 광고를 집행하는 광고주로부터 지급을 받는 방식이다.
그냥 생각만 가지고있는 것이고 이것을 현실에서 어떻게 풀어갈지 인프라, 시스템, 프로세스 등 생각해야 할것들이 너무 많기 때문에 그것은 추후 문제로 넘기고 이 방식에 관해 좀더 생각을 해보자.
앞에서 말한 지급방식( 앱 스토어 )의 단점으로 지적한 사용자 만족도 부분은 후자의 방법에도 존재한다. 하지만 다른것은 사용자는 어플리케이션의 사용료를 전혀 지불하지 않기 때문에 만족도가 떨어저도 별 불만없이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 방법또한 완벽하다고는 말할 수 없다. 광고가 접목되면 당연히 나타나는 문제인 효과문제와 좋은 어플리케이션에 광고를 집행하고 싶은 광고주의 니즈, 광고주와 어플리케이션 개발자, 마켓을 소유한 기업의 수익쉐어 문제 등 지금까지 정리된 문제만도 수가지가 넘는다. 이러한 문제점을 이곳에서 풀어 나가는것 보다는 이번에는 이러한 방법도 있다 정도에서만 마무리 하려 한다.
지금 포스팅하는 글이 언제까지 이어질지는 모르겠지만, 앞으로 모바일 플랫폼에서의 이 삼사 혹은 또다른 업체의 출현으로 시장 상황이 어떻게 바뀔지 모르겠지만 모바일 플랫폼의 전쟁은 계속될 것이고 이 전쟁의 승자가 누가되는지, 그리고 내가 지금 처한 현실에서 이 전쟁속에서 살아갈 수 있는 방법을 계속 찾아가는 길로 생각해야겠다.
이러한 어플리케이션을 얼마나 많이 확보하고 어플리케이션을 공급하는 개발자를 얼마나 많이 확보하느냐가 이 전쟁을 승리로 이끌 수 있는 최고의 요인인것만은 정확하다.
그럼 오늘은 이러한 어플리케이션 공급자를 어떻게 확보할까에 대해 한번 풀어보자..
이번 포스트에서도 언급했지만 어플리케이션 공급자들에거 어떻게 어플리케이션 개발 비용을 효과적으로 지불하느냐에 관한 것이다.
단순하게 애플의 앱스토어에서 사용하고 있는 방식과 동일하게 어플리케이션 개발자로 하여금 자신의 어플리케이션의 가격을 책정하고 사용자로 하여금 사용료를 지불하는 방식이 있다. 이 방식은 이미 어느정도의 성과를 보이고 있다고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미 수익을 올리고 있는 개발자가 나타났기 때문에 )
하지만 이러한 방식에는 어플리케이션의 질을 담보할 수 없다는 단점이 존재하는거 같다. 물론 개발자가 자신의 자식과도 같은 결과물에 높은 금액을 책정하는것은 당연하다. 하지만 해당하는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는 사용자가 느끼는 감정도 그럴까? 이는 이미 핸드폰에서 사용되는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받은 사용자라면 공감할 것이다.
이렇기 때문에 애플의 방식은 장단점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고 봐도 무관할거 같다. 하지만 이 방식말고 다른 방법일 없을까 고민을 하고 있는 상화에서 이리저리 글도 읽도 하면서 생각을 정리하는 와중에 알툴스, 곰 등의 서비스가 생각이 났다.
바로 광고와 어플리케이션의 접목. 이 생각을 더욱 확실하게 해주는건 구글이라는 업체때문에 더욱더 명확해지고 있는게 사실이다. 하지만 이것이 곳 현실에서 이루어질지는 모르겠다. 이 생각은 극히 개인적인 생각인것을 밝히면서 생각하는 방식을 간단하게 설명하면, 아주 간단하게 어플리케이션을 공짜로 사용하면서 광고를 시청하는것이다. 그리고 어플리케이션의 사용료는 광고를 집행하는 광고주로부터 지급을 받는 방식이다.
그냥 생각만 가지고있는 것이고 이것을 현실에서 어떻게 풀어갈지 인프라, 시스템, 프로세스 등 생각해야 할것들이 너무 많기 때문에 그것은 추후 문제로 넘기고 이 방식에 관해 좀더 생각을 해보자.
앞에서 말한 지급방식( 앱 스토어 )의 단점으로 지적한 사용자 만족도 부분은 후자의 방법에도 존재한다. 하지만 다른것은 사용자는 어플리케이션의 사용료를 전혀 지불하지 않기 때문에 만족도가 떨어저도 별 불만없이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 방법또한 완벽하다고는 말할 수 없다. 광고가 접목되면 당연히 나타나는 문제인 효과문제와 좋은 어플리케이션에 광고를 집행하고 싶은 광고주의 니즈, 광고주와 어플리케이션 개발자, 마켓을 소유한 기업의 수익쉐어 문제 등 지금까지 정리된 문제만도 수가지가 넘는다. 이러한 문제점을 이곳에서 풀어 나가는것 보다는 이번에는 이러한 방법도 있다 정도에서만 마무리 하려 한다.
지금 포스팅하는 글이 언제까지 이어질지는 모르겠지만, 앞으로 모바일 플랫폼에서의 이 삼사 혹은 또다른 업체의 출현으로 시장 상황이 어떻게 바뀔지 모르겠지만 모바일 플랫폼의 전쟁은 계속될 것이고 이 전쟁의 승자가 누가되는지, 그리고 내가 지금 처한 현실에서 이 전쟁속에서 살아갈 수 있는 방법을 계속 찾아가는 길로 생각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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